본문 바로가기
건강

어지럼증의 원인 5가지

by 정책을알아봐요 2021. 8. 19.
반응형

어지럼증의 원인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 두 가지 증상은 현대인들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그래서인지 두통약이나 어지럼증을 개선해주는 약을 복용하는 방법으로 이겨나가는 방법을 선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는 일시적인 방편일 뿐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단, 원인을 정확히 파악한다면 약을 복용하지 않고도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5가지

1. 저혈압

저희 와이프가 저혈압인데요, 가끔 앉았다가 일어나면 두통 어지럼증을 느끼곤 합니다. 저혈압의 종류 중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하는데요. 이 증상 외에 가슴이 두근거리고, 심장이 답답하며, 얼굴이 창백해지는 모습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로 생활에 불편함을 느낀다면 자율신경계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하며 약물 복용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수면부족

직장인 또는 신생아 부모님께도 자주 나타납니다. 특히 야근이 잦은 직장인의 경우 수면이 극도로 부족해지는 시점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보통 약물 복용을 통해 이를 치료하려는 분들이 많은데 20~30분 정도 짧은 수면을 통해 증상을 충분히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생아 부모님 특히 어머님들이 많이 겪는데요 아이의 수면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역시 잠깐의 여유를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남편분께 잠시 아이를 맡겨 둔 후 깊은 잠 주무시기 바랍니다.

 

3. 고혈압

고혈압이던 저혈압이던 혈압이 좋지 않으면 두통과 어지럼증을 동반합니다. 고혈압은 저혈압과 달리 뒷목이 당기는 증상이 동시에 나타납니다. 고혈압은 의료기관 방문 후 해당 질환의 진단을 받고 약물을 통해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후 식단 조절 및 체중 감량, 운동으로 관리해 나가면 혈압이 정상 범위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4. 이석증

평형기관의 하나인 반고리관 내의 이석이 이탈하여 생기는 질환으로 두통과 어지럼증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증상이 심해 참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치료 이후의 예후가 좋은 편에 속한 점은 다행스러운 부분입니다. 특히 40~50대에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치료방법은 수주이내에 호전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생활할 수 없을 정도의 불편함이 뒤 따른다면 이석을 원위치로 돌리는 물리치료를 하게 됩니다. 

 

5.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없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여기서 말하는 스트레스란 일시적으로 강력한 충격을 받았을 때를 의미합니다. 드라마 또는 영화를 볼 때면 주인공이 감단할 수 없는 사건들이 발생할 때 머리를 잡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스트레스로 인해 어지럼증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주위 환기를 시켜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현재 자리하고 있는 장소가 아닌 다른 곳으로 잠시 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기까지 어지럼증의 원인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들은 없습니다. 하지만, 방치하고 관리하지 않았을 경우 더 큰 질병으로 다가올 수 있는 만큼 어지럼증을 가벼이 여기지 마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