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왼쪽 옆구리 통증 7가지

by 정책을알아봐요 2021. 8. 24.
반응형

왼쪽 옆구리 통증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옆구리의 위치를 보면 중요한 장기들이 모여 있는 곳입니다. 따라서 작은 통증에도 넘어가기보다는 한번 정도 체크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일시적이고 단발적인 통증이라면 단순한 것으로 여길 수 있겠지만 지속적이고 계속적이라면 문제가 있다는 시그널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어떠한 이유들로 통증이 발생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 7가지

왼쪽 옆구리 통증
왼쪽 옆구리 통증

1. 근육통

아마 왼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하는 가장 많은 이유가 근육통 일 것입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근육이 과도하게 쓰였을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평소에 취하지 않는 자세를 장시간 취했거나 급격한 운동량의 증가로 해당 부위가 과부하가 왔을 경우입니다. 이때에는 휴식과 함께 찜질을 해 주도록 하고요, 적절한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이 뭉치는 현상을 최소화하도록 합니다. 

 

2. 변비

음식물 섭취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노폐물은 체외로 빠져나가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변비로 인해 체내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가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노폐물과 함께 체외로 나가야 하는데 이러한 행위들이 몸 안에서 제대로 일어나지 않다 보니 가스의 양이 증가하게 되고 신경과 장기를 압박하게 됩니다. 이때 왼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 및 치료를 받고 추후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식단을 바꿔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신부전증

확 와닿을 수 있게 신부전증이라는 질환을 제목에 넣었지만, 신장과 관련된 질환을 모두가 이에 해당합니다. 해당 장기가 기능을 올바르게 수행하지 못해 몸 안의 나쁜 물질들을 제대로 걸러내지 못하게 되면 아파옵니다. 이때에 혈뇨 또는 단백뇨가 동시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변에 피가 섞이거나 거품이 평소보다 많이 나타났다면 지체 없이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합니다. 신장은 한번 손상이 되면 처음으로 되돌아가기 어렵기 때문에 시간과의 싸움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4. 췌장염

췌장염과 췌장암 둘 다 이에 해당합니다. 췌장암으로 발전될 경우 생존율이 극히 떨어지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발견하는 것이 관건인 질병입니다. 음식을 소화시키는 데 역할을 하고 있는 췌장은 문제가 생기면 소화력도 떨어집니다. 옆구리 통증과 함께 등 통증도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병원 방문 후 정밀 진단을 받아 보시길 추천드리며 완치 후 술을 반드시 줄여야 합니다. 

 

5. 요로감염

신장 질환과 연결되는 것인데요, 주로 영유아 아이들이 많이 걸리고는 합니다. 신장과 직결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세심히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열이 나타나는데 기침, 콧물을 동반하지 않고, 편도 확인 후 별 다른 이상이 없다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검사 방법은 소변 염증 검사를 실시하며, 짧은 시간 안에 결과가 나옵니다. 염증 수치가 높지 않다면 항생제 사용을 통해 치료를 하며, 높다면 1주일 정도 입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늑간 신경통

늑골과 늑골 사이를 늑간이라고 합니다. 갈비뼈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편한데요 왼쪽 옆구리부터 가슴 앞쪽까지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숨을 들이마실 때 보다 내쉴 때 아픔을 더 느끼며, 기침할 때도 참기 어려운 고통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모든 병이 그러하듯 처음에는 참을 만합니다. 하지만, 늑간 신경통은 조금만 지체해도 아예 흉부를 움직일 수 없어 가벼운 움직임에도 제한을 받게 됩니다. 이 때문에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의료기관을 방문 해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7. 비장비대

보통은 정기 건강검진 때 찾아내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왜냐하면 단순한 혈액검사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장비대로 인해 왼쪽 옆구리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나 더 중요한 것은 이 비장비대증의 원인이 무엇인가입니다. 간염이나 간질환, 백혈병 등입니다. 우리가 느끼기에 큰 질병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따라서 비장비대 진단을 받았다면 상급병원으로 이동 해 정밀검사를 통해 신체 컨디션을 정확히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통증은 우리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시그널입니다. 이러한 알림을 그냥 넘기지 마시고 항상 체크 해 건강한 신체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드랑이 통증 원인 5가지  (0) 2021.08.25
턱관절 통증 원인 4가지  (0) 2021.08.25
등 통증 원인 5가지  (0) 2021.08.24
발바닥 통증의 원인 6가지  (0) 2021.08.22
요산수치 낮추는법 5가지  (0) 2021.08.20